실업급여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반응형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수급기간 및 수급금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실업급여를 신청하시지 않으셨다면 휴대폰으로 이 글을 보며 컴퓨터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은 총 여섯 단계로 진행되며 퇴사 전 사측에 이직확인서 발급을 미리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고용보험 상실신고 확인하기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https://total.kcomwel.or.kr 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합니다.

개인 > 사업장 피보험자격 신고현황을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우측 선택 항목들 중 근로자고용종료신고서(상실) 선택, 퇴사 한 날짜에 맞게 설정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아래 조회된 목록에서 고용, 고용 상실일, 처리상태는 승인으로 확인됩니다.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아직 처리 중일 수 있으니 며칠 더 기다리거나 사측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2. 이직확인서 발급 확인하기

고용보험 홈페이지 https://www.ei.go.kr 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합니다.

실업급여 >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를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주세요.

 

사측에서 이직확인서 처리가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사업장명, 이직사유, 이직 일과 처리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는 퇴사 시 자동으로 발급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이직확인서 조회가 안된다면 사측에 연락하여 발급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3. 구직 신청하기

워크넷 홈페이지 https://www.work.go.kr 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회원정보 아래의 구직신청관리를 클릭해주세요.

 

구직신청 전 이력서 작성을 먼저 하여야 합니다. 새 이력서 작성을 클릭해주세요.

 

이력서 작성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인적사항, 학력사항과 희망직종 등 필수 기입란을 모두 작성 후 우측 하단의 이력서 작성 완료를 눌러주세요.

 

이력서 작성 완료 후 나온 화면에서 구직신청 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워크넷 구직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가 주세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 항목들을 체크한 후 우측 하단의 구직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구직신청을 마무리해주세요.

 

 

4.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이수하기

고용보험 홈페이지 https://www.ei.go.kr 접속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후 보이는 화면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해주세요.

 

안내사항을 읽어보시고 화면 하단의 동영상 시청을 눌러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교육은 약 한 시간 정도 소요되므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5.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하기

온라인 교육 이수 후 화면 좌측의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클릭해주세요. 안내사항을 읽어본 후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서 양식 작성 후 고용센터 방문일을 지정해주시면 신청서 제출이 완료됩니다. 꼭 지정 방문일에 방문할 필요는 없으니 편하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6. 관할 고용센터 방문하여 신청 마무리하기

위의 설명대로 진행을 모두 마치셨다면 이제 고용센터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지정한 방문일에 관할 지역의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직원의 안내에 따라 실업신고 및 구직급여 수급자격 신청을 마무리하시면 실업급여 신청이 마무리됩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계산방법에 대한 총정리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코로나 사태 이후 실업자가 많아진 현재 실업급여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조건, 지급절차 및 신청 조건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는

dodosmusic.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